스피루리나 효능 부작용 알고먹자!

안녕하세요 주말인데 다들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건강에 관련된! 정보를 드리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클로렐라의 단짝인! 스피루리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클로렐라의 효능은 여기서 알아보실수도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스피루리나가 무엇인지 부터 알려드리고 시작할게요! 스피루리나는 지구에서 가장오래된 조류로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입니다 스피루리나는 고대 아프리카 및 멕시코 지역에서 이용되기도했지만 그이후로는 거의 사용되지않다가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부터 소개되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이 많기로 유명한 클로렐라 보다도 더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있는 고단백 식품으로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균형있게 함유되어있는데 단백질 함유가 높은 콩 , 쇠고기, 달걀보다 훨씬 많은양의 단백질을 가지고있고 다세포로 세포벽이 없기 때문에 흡수율 또한 매우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루리나는 일본의 다케우치 박사가 당뇨병 환자에게 식이요법과 함께 투여하면서 거둔 좋은성과로 1980년도에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 당뇨병 환자의 경우 체내에선 지방이 잘연소되지않아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잇고 당질도 혈당을 올리기때문에 대안이 될수었었는데 이 스피루리나의 단백질이 에너지원이 되면서 당뇨병 환자의 허기를 줄여주고 기운을 차리게 도움을주었고 혈당조절에도 도움이되어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동물실험과 임상실험에 의해서 효능이 증명되었는데요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저하, 면역증진, 항산화 기능, 체중감소 등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하면서 높은 소화흡수율을 보이기 때문에 영양불량인 사람에게 매우효과적이고 특히 당뇨병, 빈혈, 췌장염, 간질환, 위염, 위궤양, 백내장, 탈모증, 스트레스를 많이받는 사람에게는 더 유용하다고 할수있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있는 단백질은 면역력 증강에 매우큰 효과를 보이는데 우리몸 면역계의 항체, 림프구는 단백질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스피루리나를 쥐에 투여하여 실험해보니 스피루리나를 먹인 쥐들의 항체의 양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암예방을 하는데도 탁월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스피룰리나의 성분

스피룰리나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수용성 식이섬유를 비롯하여 항산화성 색소성분(클로로필 카로티노이드) 등이 들어있고 감마리놀렌산 GLA도 포함하고있습니다 비타민으로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b 비타민 e 이노시톨 엽산등이 함유되어있고 칼슘 철 칼륨 마그네슘 아연 망간 셀레늄 게르마늄등의 무기질 성분도 매우풍부해서 완전식품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정도의 영양소를 갖추고있습니다.

좋은 스피루리나 구분하는법

스피루리나는 원산지가 아프리카와 중남미의 호수인게 좋습니다 하지만 자연산의 경우 품질관리가 잘안되고 환경오염 물질등의 혼입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인공배양한것이 더낫다는 평가를 하기도합니다 현재 정부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고시하여 판매하는것들은 스피루리나를 인공 배양한뒤 가열 건조해 만든것입니다 유당 스테아린 부평을 쓰지않은것이 체내 흡수율이 더높으니 잘알아보시고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질좋은 스피루리나는 물에 넣었을때 청남색의 피코사이아닌이 나오게됩니다 또한 구매후에는 항산화 성분이 상하지 않도록 빛과 산소를 피해 햇빛과 공기가 잘차단되는 저온에서 보관하셔야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스피루리나 효능에 대해서 포스팅해봤는데요 추가적으로 더설명해 드리자면 스피루리나는 얼핏보면 클로렐라와 비슷하지만 단백질 함량이 훨씬 높고 소화흡수율또한 더 뛰어납니다 배양 , 수확이 용이한 강알칼리성 식품이며 70가지의 영양소가 균형있게 함유되어있어 성장기 어린아이부터 노약자까지 모두 마음놓고 드셔도되겠습니다. 오늘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